사례(instance)관리-계약단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1 04:22본문
Download : 사례관리-계약단계.hwp
社會福祉士는 실천현장에서 의사소통을 능숙하게 하여야 하고, 전문가로서 기본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공감적 의사소통기술은 社會福祉士가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강조하며, 표현적 의사소통기술은 社會福祉士의 준거틀에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 감정, 경험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1) 공감적 의사소통기술
- 공감(empathy)은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그들의 감정, 생각과 표현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례(instance)관리에 해당하는 계약단계에 대해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클라이언트가 개인이나 가족, 소집단 또는 조직이나 지歷史(역사)회 등 어떠한 체계든간에 일반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 체계와 직접적으로 실천할 때 숙련된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다.






< 목 차 >
Ⅰ. 계약이란?
Ⅱ. 의사소통기술 및 면접기술의 이론(理論)적 說明(설명)
1. 의사소통기술
2. 면접기술
Ⅲ. 계약단계에서의 의사소통기술 및 면접기술 적용
1. 사정자료(data)요약단계(면접기술)
2. 목표(goal)수립단계(의사소통기술)
3. 우선순위 결정단계(의사소통기술)
4. project규명과 책임할당 단계(의사소통기술)
5. 기타
Ⅳ. 참고한 문헌
1. 의사소통기술
의사소통이란, 목적 지향적이든 아니든 한 사람(송신자)이 다른 사람(수신자)에게 자신의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으로 社會福祉士의 의사소통기술은 모든 형태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하다.
의사소통 기술 형태에 대해 Seafor, Horejsi, & Horejsi(1997)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로 구분하여 說明(설명) 하였고, Shulman(1999)은 직접적, 간접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로, 또한 Compton & Galaway(1999)는 공감적 의사소통기술과 표현적 의사소통기술로 나누어 說明(설명) 하였다.
- 공감적 반영은 社會福祉士가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 뿐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에 反應하며,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경험으로 들어가는 것이다.사례관리-계약단계[1] , 사례관리-계약단계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사례(instance)관리-계약단계[1]
Download : 사례관리-계약단계.hwp( 94 )
사례(instance)관리-계약단계
레포트/인문사회
다.
- 社會福祉士가 공감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이해와 존경을 받고 있고, 그리고 수용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社會福祉士의 공감적 반영은 클라이언트가 자신들에게 의미 있는 생각과 감정, 경험을 지속적으로 탐색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社會福祉士가 클라이언트와 라포를 형성하여 지지할 때 그들이 더욱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개발할 수 있다
- 공감적 기술은 가만…(省略)
순서
설명
사례관리에 해당하는 계약단계에 대해 작성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