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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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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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의 민요수집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시도된 바 특히 제주도 민요와 함경도 민요 등이 Japan인 다까하시에 의해 수집되었으나 일부에 국한된 것이었다. 따라서 민요data(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민요의 분류체계를 정립하고자 하는 노력은 매우 필요하고도 바람직한 일이다. 특히 임동권은 민요의 수집을 위해 전 지역을 누비며 엄청난 작업을 이룩하여 수집과 연구의 금자탑을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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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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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교육]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fp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사범교육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fp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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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륭한 음악 문화 유산이 많다. 그런 와중에 일부 민족의식의 선각자들로부터 민요는 재인식되어 수집되었는데 그 중 김소운을 비롯한 방종현, 김사엽, 최상수, 임화, 이재욱 등의 노력이 현저하다.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기도 하다. 또 노동기능에 따른 농요 수집처럼 하나의 기능에 역점을 둔 집중적인 조사와 국한된 지역주의의 조사로 진성기·김영돈·조동일·이소라 등의 작업은 민요 data(자료)를 통한 기능별·지역별 연구의 물꼬를 터놓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까지 학계에 두루 통용되는 민요 분류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민요의 수집과 연구가 그만큼 미흡하다는 것을 말한다. 이런 전통음악을 살펴보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훌륭한 음악성을 지녔던 민족이었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