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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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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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손필련과 한창 연애중일 때이다. 하지만 그 해에 상화는 실질적으로 결혼을 한 몸이었다. 두 사람은 늘 이상적인 사랑을 희구하였고 아니면 죽음으로서 그것은 이룩해 보려고 했는지도 모른다.(중략) 그가 이 작품(나의 침실로)을 쓴 것은 18세 때였다.
⑷ 당시 서구 사상의 change(변화)와 influence(영향)…(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이상화「나의침실로」의諸제批評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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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비평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에 대한 역사, 사회, 문화, 형식의 비평글입니다.
⑶ 어휘의 국어사적 change(변화)와 관련된 음운론적 연구
“둘째, 이 시의 첫 행에 등장하는 ‘목거지’라는 시어의 문제이다.
1. history주의적 비평
2. 사회·文化적 비평
3. 형식주의 비평
4. 시어의 작품 내적 의미와 그 관계에 대한 논의들
1. history주의적 비평
⑴ 개인의 전기를 통한 비평
“그 후 1919년 상화는 서순애와 결혼했으나 그 무렵 상화에게는 또 다른 여인이 있었다.”
- 문넉수 外, 「한국 현대 시인 特性론」 中
→ 작가 개인의 삶의 과정, 즉, 작가의 성장 環境(환경)이나 이성 관계와 연관지어 설명(說明)하고 있으므로 history주의 비평에 해당한다. 이 단어는 오랫동안 그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해명되지 못한 채 ‘意味不通’의 어휘로 방치되어 왔다.”
- 박원우, 「이상화 시의 사회적 성격과 민족주주의의 형태 발전」中
→ 「나의 침실로」의 산문시적 특징을 전통적인 시 양식과 연관지어 설명(說明)하고 있으므로 history주의 비평이다. 그녀는 경남 출신으로 여고를 졸업한 손필련이란 여인이었다. 그들의 사랑은 세상이 인정하는 정상적·합법적 사랑일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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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화의 나의 침실로에 대한 역사, 사회, 文化(문화), 형식의 비평글입니다.
⑵ 시가 양식의 change(변화) 과정과 관련지은 history적 연구
“이상화를 대표하는 「나의 침실로」는 운율의 완전한 해체까지 꿈꾸면서 산文化된 시형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것은 결코 우리 시가의 율격적 전통으로부터 무모하게 이탈한 것이 아니라 율독적 띄어쓰기를 통해 시적 주제를 강호한 견고한 운율의식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러나 최근 김용직에 의하면 ‘목거지’는 모꼬지라고도 발음되는 대구 지방의 사투리로서, “여러 사람이 모여 흥청대는 잔치 마당”을 뜻한다고 한다.”
- 오세영, 「어두운 빛의 미학 - <나의 침실로>의 작품 分析」中
→ 어휘의 의미에 대한 history적인 생성과 변천과정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있으므로, history주의 비평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