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진단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09:36
본문
Download : 진단평가.hwp
(5) 학습내용 선정을 위한 진단
진단평가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이러한 점이 다른 평가방법과 다른 점이라고 하겠다.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새로운 학습단원에 대한 수업을 처음 할 때, 모든 학생들이 학습능력이나 선수학습의 정도가 동일한 출발점에 놓여 있는 것처럼 가정하기 쉽다.
1. 진단평가(diagonostic evaluation)
설명
진단평가는 현재의 학습단원에 대한 학습지도가 처음 되기 직전에 이루어지는 평가를 말한다. 한 학급 내에는 현행 학습에 필요한 선수학습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한 학생이 있는가 하면, 선수학습을 충분히 달성한 학생도 있으며, 또 어떤 학생은 출발점 근처에 놓여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은 사실과 다를 가능성이 많다.
1) 진단평가의 목적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참고문헌
순서
Download : 진단평가.hwp( 38 )
진단평가의 주요 목적은 학습자들을 최적한 교수-학습상황에 정치(placement)코자 하는 것이며, 또한 교수-학습이 전개 또는 처음 되기 전에 학습자들이 학습상황에서 어떤 결함이 있느냐의 원인(原因)을 진단하기 위한 것이다.
1) 진단평가의 목적
[교육평가] 진단평가
진단평가,교육평가,교육,선수학습,평가
(6) 수업불가능의 원인(原因) 진단
(3) 학습goal(목표) 의 성취도를 위한 진단
1. 진단평가(diagonostic evaluation)
학교현장에서는 종종 과거 학습의 정도, 준비도, 흥미, 동기 상태 등 학습자들의 특성이 교수의 효율화와 학습의 능률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습자 특성을 수업 전에 진단하는 일은 중요하다.
(4) 교수strategy을 위한 진단
흔히 교사가 수업을 처음 하기 전에 던지는 질문은 내가 가르쳐야 할 학생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능력수준이나 기초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기 위한 것이다.
(2) 시행행동 및 기능의 진단
2) 진단평가의 기능
(1) 정치를 위한 진단
진단평가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특히 개인차가 심한 이질집단일수록 더욱 그렇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