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S방법으로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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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4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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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들 사이 공간의 총넓이를 계산하여 그림 옆에 나오게 한다.
2. 점들을 움직이면서 원들 사이공간의 총 넓이가 작아지게 해보세요.
그림 4
그림 3
;; 說明(설명) : 원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는 있으나 겹치게 그릴 수는 없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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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크기와 모양을 가진 물건을 주어진 면이나 공간에 배열할 때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낭비되는 공간을 최소화시키는 방법(packing)을 DGS방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탐구할 수 있게 해보자.
★문제 상황 : 축구 경기장의 잔디밭에 스프링 쿨러를 이용하여 물을 주려고 한다.
3. 원들 사이공간의 최소 넓이는 ***입니다.수학과_교육_과제 , DGS방법으로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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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GS방법으로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본 data(자료)는 DGS방법으로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이 와중에 <그림3>과 <그림4>에서와 같은 모양이 공간의 넓이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되는 근접한 방법임을 알게될 것이다. 물이 뿌려지지 않는 부분을 최소화시키려면 스프링 쿨러를 어떻게 배치해야 할까?
☆학생들의 활동 :
그림 1: 아무렇게나 점 9개 찍기
1.그림 2: 반지름이 같은 원만들기 (겹치지 않게)
9개의 점(스프링 쿨러의 위치)을 찍어 반지름이 같은 원들이 나오도록 해보세요.
;; 說明(설명) : 편의상 스프링 쿨러의 개수를 9개로 제한하였다.
다. 이 때 잔디밭은 물이 뿌려지는 곳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생길 것이다. 즉, 원(점)이 규칙성 있게 배열될 필요를 느낄 것이다. 이 때, 원들 사이공간의 총넓이를 계산해주는 program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그림 옆에서 계산되는 넓이를 보면서 물이 뿌려지지 않는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기저기로 점을(또는 원을) 움직이다 보면 점과 점 사이의 거리가 같을 필요를 어렴풋이 느끼게 될 것이다. 이 때 원들이 배열된 모양은 어떠한가요?
;; 說明(설명) : 원들 사이공간의 최소 넓이를 주고 학생들이 점 또는 원을 이동해 보면서 물이 뿌려지지 않는 부분의 넓이가 최소가 되는 스…(생략(省略))
수학과_교육_해결해야할문제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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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DGS방법으로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아이들이 9개의 점을 찍으면 서로 겹치지 않으면서 반지름이 같은 원들이 그려지게 하고 원들 사이의 공간에 색깔이 칠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