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이 발전 과정 및 동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0:44
본문
Download : 통합교육과정의 발전 과정.hwp
3. 학교 단위의 통합교육과정 구성 유형





통합교육과정이 발전 과정 및 동향
Ⅰ. 서론
이러한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의 제고는 20세기말의 급격한 사회적 變化(변화), 학습자의 주도적인 학습 과정에 대해 연구한 뇌theory(이론)의 성과 및 구성주의 theory(이론)의 대두와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다아
Download : 통합교육과정의 발전 과정.hwp( 93 )
1. 통합교육과정의 의의
1. 국외의 통합교육과정의 발전 과정
최근 학교 현장에서 주제 중심의 통합 단원, 간학문적 프로그램(program]) 등 통합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에 관한 instance(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는 바(Maxim, 1995; Seely, 1995; Drake, 1994; Lake, 1994), 그 요인으로는 지식의 급증, 사회적 이슈의 증가, 분절된 교과에 대한 비판, 교과간의 연계성 부족 등을 들 수 있다(Jacobs, 1989).
통합교과 변천과정 통합교육과정의발전 과정 통합교육과정의의의 / (통합교육과정의 발전 과정 )
순서
Ⅲ. 통합교육과정의 발전 과정
통합교육과정은 기존의 교과들을 묶어 한 개의 프로그램(program]) 으로 만들어 보려는 교육과정 접근에 관련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통합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관련있는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탐구 양식, 합리적 해석을 필요로 하는 자연현상이나 사회문제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넓은 정의 을 통합 주제로 선정하고, 둘째, 통합 주제에 관련된 전문 분야의 지식과 절차에 관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며, 셋째,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 경험과 자원들이 다양하게 사용되도록 하는 것 등이 있다
Shoemaker(1989. 5)에 의하면 “통합교육과정은 교과목의 경계를 넘어서 여러 교육과정 영역을 서로 의미 있게 관련되도록 조직한 것”이라고 정의된다
2. 우리나라의 통합교과 변천과정
Ⅳ. 결론
Ⅱ. 통합교육과정의 의의와 연구 동향
통합교과 변천과정 통합교육과정이발전 과정 통합교육과정이의의 / (통합교육과정이 발전 과정 )
Ⅱ. 통합교육과정의 의의와 연구 동향
통합교과 변천과정 통합교육과정의발전 과정 통합교육과정의의의
2. 통합교육과정의 연구 동향
1. 통합교육과정의 의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