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다(茶)文化(culture) 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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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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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 즈음을 지나 일제의 침략으로 다시금 차culture는 빛을 잃게된다
조선이 건국하자 고려의 유신들은 산 속으로 은거하고, 선승들마저 배불숭유 정책에 밀려 산 속으로 피해 들어간다. Japan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보타 도공에 대한 대우가 나았다.
하지만 임진왜란시의 피혜로 차를 구하기는 힘들게 되고, 잘된 도자기와 다기를 굽던 도공들은 Japan으로 무한정 건너간다. 그러자 일제는 Japan의 차culture를 한국에 심기 위해서 우리나라 차culture 연구와 교육에까지 손을 대 의무적으로 여학교에서 Japan다도 교육을 실시하였다. 일방적인 수탈이 아니라 그 culture를 빼앗아 가고자 함이었고, 후에 Japan의 침략시기에 거의 완전히 차culture를 말살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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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다(茶)文化(culture) 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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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_다文化(culture)
5. 조선의 차culture
조선의 차culture는 전기는 고려의 다풍을 이어가며 더욱 발전해가고 있었지만 중기에 임진왜란(壬辰倭亂)과 병자호란(丙子胡亂)을 겪으면서 쇠퇴하기 처음 한다.한국 다(茶)文化(culture) 의 역사에 대한 글입니다.
오늘날 우리의 차culture는 광복이 된 후에 옛 법도와 풍류를 계승하는 차원에서 다시 부흥이 되어야…(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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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금도 그 전통이 남아있듯이 장인에 대한 Japan인들의 자존심을 보아서도 쉬이 알수 있을 것이다. 차를 즐기는 사람의 차이에 따라 차culture를 달리 부르는 것이다. 약 2백년간 공백기를 거치게 되고 그 후 한국의 다성(茶聖) 초의선사(艸衣禪師)와 다산(茶山) 정약용, 추사(秋史) 김정희가 중심이 되어 일으킨 차culture 중흥으로 다시 차culture가 나타난다.
중흥의 기미를 보이던 차culture는 한일 합방으로 일제의 식민통치로 말미암아 다시 빛을 잃고 암흑 속에 묻히기 처음 하였다. 오늘날 우리가 Japan 차 culture를 거세게 거부하고 싫어하는 것도 여기에서 기인된 것이다. 그래서 조선 초에는 산 속에 은거한 선비들과 선승들에 의해 계승된 차culture가 생겨나게 된다 그리고 조선의 개국공신들은 관인으로 남아 차 생활을 하게 된다 그래서 관인culture와 은둔 culture로 나뉘게 된다 이것을 관인차와 은둔차라고 한다. Japan의 국보중에 있는 막사발의 근원을 들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 연원을 쉽게 이해할수 있을 것이다.